티스토리 뷰

골프

집에서 하면 좋은 골프 연습

totoroay 2021. 1. 19. 14:23

집에서 하기 좋은 골프 연습법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마스크 쓴 채로 외부에서 연습도 힘들어질 때 실내에서 연습하는 몇가지 도구 및 연습법을 소개한다.

1. 퍼팅 연습

집에서 할 수 있는 연습 중 가장 많이 꼽히는 것은 단연 퍼팅 연습이다. 시중에는 집에서 연습할수 있는 퍼팅 연습 매트부터 기기까지 매우 다양한 종류의 연습도구를 구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많이 사용 하는 기기로는 퍼티스트, 인 버디 디지털 퍼팅연습기, 엑스퍼트 퍼팅연습기 등이 있다.

퍼티스트는 총 15m까지 거리 측정이 가능하며 그린스피드를 SLOW(S), AVERAGE(A), FAST(F) 3종류로 설정을 바꿔가며 연습할 수 있다. 디지털 센서가 좌우 방향 치우침 정도 분석까지 해주며 일반 모드(2미터~15미터 범위의 퍼팅을 일정한 거리 반복 연습) 및 7UP, 7DOWN, 7 RANDOM 미션 등으로 퍼팅 연습이 지루하지 않게 게임 형식으로 연습이 가능하다.
성공 기준은 목표치로부터 +0.5 미터에 못 미치면 실패로 처리된다. 미션에 성공할 시 거리 표시창에 퍼팅한 거리가 표시되며 깜빡거린다.

 

인 버디 디지털 퍼팅연습기는 퍼팅연습기를 화면과 연결하여 스크린 골프처럼 퍼팅 연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앱을 설치하면 퍼팅연습 거리별 기록, 날짜별 기록을 볼 수 있다. 또한 인버디 게임 앱을 통해 퍼팅 연습을 좀 더 다양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아이디 생성 후 로그인하여 퍼팅게임을 하면 레벨업의 재미까지 얻을 수 있다. 현재로서는 안드로이드로만 출시되었으나, 곧 IOS 버전도 출시할 계획이라 하니 아이폰 유저들도 조만간 게임 앱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 버디 퍼팅연습기 역시 좌우 9도까지 편차를 인식하여 퍼팅 스트로크 교정에 도움이 되며 퍼팅이 잘 되었을 경우 화면에 'NICE'라는 문구가 뜬다.

엑스퍼트 퍼팅연습기 역시 퍼팅연습기를 화면과 연결하여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퍼팅 거리와 방향을 측정하고 페이스의 열림 닫힘 각도가 정밀하게 측정된다. 다른 퍼팅 머신과의 차별점은 퍼터의 경로와 임팩트 각도를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퍼터의 양 끝부분에 전용 스티커를 부탁하는 것을 권장한다. 너무 어둡거나 부분조명이 강한곳에서는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그늘지지 않은 일반 밝기의 조명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하체 회전 연습

허리의 벨트 부분에 얼라인먼트 스틱이나 긴 막대를 끼워 허리에 찬 다음, 거실 커튼을 등진채로 어드레스 자세를 취한 뒤, 빈스윙을 통해 하체 회전을 하여 스틱 왼쪽 끝부분이 커튼을 치게끔 연습한다. 이런 연습을 통하여 골반이 충분한 회전을 하면 비거리도 늘어나고 샷의 일관성도 좋아지는 효과를 준다.


3. 다운스윙 근력 키우기

집 문고리나 턱걸이용 철봉 등에 라텍스 밴드를 걸어 어깨나 등을 당기는 운동을 하면 다운스윙 시 회전 및 근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밖에도 스쿼트나 런지를 통해 하체 근력을 키워두면 흔들림 없는 안정된 하체를 통해 일관적인 샷을 구사할 수 있다. 장하나 선수 역시 벽에 짐볼을 댄 채로 일명'4단 스쿼트'를 하여 하체 근력 강화에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한다.


단계를 4단계로 나누어 천천히 허벅지에 자극을 주어 단련시키는 방법이다. 이 외에도 헬스장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하체운동에는 레그 익스텐션, 바벨 스쿼트, 이너 타이, 스티프 레그 데드리프트 등이 있다.

 

4. 거리감 키우기

일정한 거리를 정해놓고 방석이나 접은 담요 등 납작하고 넓은 형태의 물건을 두고 그 위로 스펀지 골프공 등 던져도 소리가 나지 않는 물체를 던져 안착시킨다. 이는 타이거 우즈도 연습했던 방법이라고 한다. 집에서 연습할때에는 층간소음에 매우 유의하며 연습하는 것을 잊지 말자.
  

5.자세교정

치킨 윙 동작(왼팔과 겨드랑이가 분리되는 현상)으로 고민이 되는 골퍼의 경우, 양쪽 겨드랑이에 장갑이나 수건 등을 끼고 거울을 보며 빈 스윙 연습을 하면 교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 겨드랑이에 물건을 끼우고 연습할때는 스윙이 경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그 점이 힘들 경 우 스윙 자세 교정기의 도움을 받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위와 같은 다양한 연습 기기 및 집에서 할 수 있는 연습법을 활용하여 코로나 블루도 이겨내고 실력도 향상 시키는 두 가지 토끼를 잡아보자.

 

[관련글]

[골프] - 슬기로운 골프생활 - 유튜브 레슨편

 

슬기로운 골프생활 - 유튜브 레슨편

바빠서 레슨 받을 시간이 부족하거나, 주말골퍼들에게 유튜브 골프 레슨은 매우 유용하다. 여러 프로의 레슨을 보는 것도 좋지만 자신에게 맞는 레슨을 위주로 몇 가지 정하여 

totorogolf.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