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월 16일 오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2주 연장이 발표되었으나 일부 업장 제한적 영업 허용으로 스크린골프업장은 다가오는 18일부터 정상 운영을 재개하게 되었다. 단, 영업시간은 오후 9시까지이며 4인 이상은 시설을

이용할 수 없다. 그리고 기타 유흥 시설은 여전히 영업이 중지된다.

최근 신규확진자 수가 이틀째 500명대로 유지 중이긴 하나 단계를 낮추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정부의 판단 하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연장하기로 하였다. 경북 구미 종교시설 및 가평군 공군부대 등 아직도 전국 곳곳에서 추가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적인 영업정지로 생계에 큰 타격을 입은 헬스장, 노래방, 스크린골프 등 일부 시설의 영업정지에 대해서는 집합 금지 해제 조치를 시행하였다. 이는 아직 충분한 감소세를 보인것이 아닌 상태에서 단계를 낮추는 것은 무리가 있음에도 자영업자의 생계를 고려하여 내린 조치로, 확진자 발생 빈도가 증가 할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이와 같은 조치로 인해 업장에서는 18일부터 정상 영업할 수 있으나, 오후 9시까지 영업 및 체육시설 내에서의 취식 금지 등의 방역 수치는 전과 동일할 예정이다. 지난 2020년 12월 8일부터 2021년 1월 17일까지 총 41일이라는 긴 시간 끝에 힘들게 얻어진 결과이다.

스크린골프 업장 특성상 1게임당 걸리는 시간과, 야간에 손님이 많다는점 등을 감안하면 숨통은 틔었으나 매출 타격은 여전할것으로 보인다.  확진자 수가 좀더 빠르게 감소한다면 전체적으로 9시까지의 영업시간이 해제되겠으나 현재의 상황에서 급격한 해제를 할 경우 확진자 급증에 대한 부작용 또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한 달 이상의 영업정지로 인해 스크린골프 업장에 이용객들이 급증할 것이 예상되어 스크린골프에서의 확진을 방지하기 위한 몇가지 이용수칙을 정리해보았다.

1. 업장에서는 실내 환기와 청결에 특히 신경쓰고 열 체크, 출입 명부를 철저하게 관리하며 식음료 제공을 금지한다. 이용객 예약시 4인 이상의 모임은 예약을 받지 않는다. 그리고 반드시 오후9시까지의 영업시간을 준수한다.

2. 이용객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소독제를 사용해 개인 손 청결에 신경 써야 하며 QR코드 전자출입 명부를 반드시 체크한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플레이하는것이 다소 답답할 수 있으나 코로나 19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착용할것을 권장한다.

3. 4인이상의 모임은 지양한다. 스크린골프 특성상 다수의 동호인 모임이 존재한다. 그러나 4인 이상 집합 금지사항을 어기고 다수의 인원이 활동할 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다수의 인원에게 전파될 우려가 있다. 로테이션 방식으로 반드시 4인 이하의 인원으로 활동할 것을 권장한다. 겨울에는 코로나의 잠복이 더 길어서 증상 없이 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업장내에서 취식행위를 하지 않는다. 증상이 아직 나타나지 않은 잠복기의 확진자와 식사나 음료를 마시거나 마스크 벗고 대화할 경우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식사나 음료는 미리 해결하고 업장에서는 플레이만 할 것을 권장한다.

아래는 실내 체육시설의 방역수칙사항이다.

▲ 격렬한 GX프로그램 금지(줌바, 태보, 스피닝, 에어로빅 등)
▲ 샤워실 이용 금지(수영종목 제외)
▲ 스크린골프장 등 룸 형태(룸당 4명까지 이용 허용)
   5명이상 사적 모임 금지에 따른 인원 제한
   
   
스크린골프장의 영업 정지는 해제되었으나 기존의 영업시간 제한과, 4인 이상 집합 금지에 대한 조항은 변함없다. 종교시설에서 집단감염의 15%가 발생되는 만큼 비대면 종교활동을 어기는 단체에 대해서는 법령 개정을 통해 운영 중 과 폐쇄명령 등 엄정하게 대처할 예정이다. 다른 단체 역시 예외없다. 인원 제한 수칙을 어길 시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스크린골프 운영시간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려면 이용객들과 업주들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소 답답하고 불편할 수 있지만 빠른 회복을 위해 다 함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정부는 이같은 상황을 2주 뒤에 다시 평가하여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할 계획이다. 업장과 이용객이 함께 힘을 모아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2주 뒤에는 좀 더 좋은 결과를 맞이하길 기대해본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