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염 증상

환절기만 되면 더욱 심해지는 비염 증상으로 인해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이 있으며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한다. 이런 비염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축농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비염 완화 에 도움되는 음식

비염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챙겨 먹는 게 도움이 된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 - 달걀, 검은콩, 두부, 닭가슴살

비타민이 많은 채소와 견과류 -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땅콩, 아몬드

미네랄이 많은 음식 - 감자, 고구마, 현미, 미역

 

 

 

비염 완화에 도움되는 작두콩차

위에 비염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들을 언급했으나 바쁜 일상이나 불규칙한 생활 때문에 일일이 챙겨 먹기 힘든 분들은 작두콩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최근 작두콩이 비염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주목을 받고 있다. 작두콩 속 히스티딘 성분이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히스티딘 성분은 비염 외에도 축농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비염뿐만 아니라 위염 등 다은 염증 증상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작두콩차는 인터넷 쇼핑 등으로 시중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다. 

 

작두콩 활용법 

작두콩은 차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물에 불린 뒤 쌀에 섞어서 밥을 지어먹어도 좋고, 고구마와 작두콩, 흑미 등으로 절간고구마죽을 끓여먹어도 좋다.(유종하 셰프 절간 고국 마죽)

이 외에도 콩을 삶거나 쪄서 샐러드 재료로 활용해도 매우 좋다.

비염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실내 청결 유지 -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동물 털 등이 생기지 않도록 청소와 청결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적정 습도 유지 - 사람이 편안함을 느끼는 습도는 50~60% 사이이므로 적정한 습도를 유지하여 호흡하기 편안한 환경을 조성한다.

 

침구류 관리 - 집먼지 진드기가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침구류를 자주 세탁하고 햇볕에 소독해준다.

 

충분한 수분 섭취 - 물을 자주 마셔 호흡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해준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