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차 재난지원금(국민 지원금)의 신청이 오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국민 지원금의 지급 방식은 신용카드와 선불카드, 체크카드 및 지역사랑 상품권인데요, 지급방식에 따라 장단점에 대해 설명이 필요한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국민 지원금 신청 전 신용카드, 선불카드, 체크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총 4가지 유형에 대해 각각의 장단점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지원금 유형별 장점과 단점

지난 4차 재난지원금 당시 지급받은 경험을 기준으로 신용카드와 선불카드, 체크카드와 지역사랑 상품권 4가지 유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카드 & 체크카드의 장단점

장점  - 신청과 사용이 편리합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온라인에서 연계된 은행에 접속해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하며 선불카드와 지역사랑 상품권에 비해 사용범위가 넓고 편리한 면이 있습니다. 또한 카드사의 여러 가지 혜택을 이용해 포인트 적립도 챙길 수 있고 제품 구매 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단점 - 신용카드 사용 시 국민 지원금을 지급받은 금액보다 초과해서 사용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그나마 한도 내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초과할 염려가 없지만 신용카드는 절제력이 필요합니다.

 

선불카드 장단점

장점 - 선불카드 역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처럼 사용이 편리하며 신용, 체크카드는 본인이 신청해야 하지만 선불카드는 대리인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다른 카드와 달리 정확히 국민 지원금 지급만 들어있어 남은 지원금 금액을 정확히 파악하기 좋습니다.

단점 - 선불카드는 지자체를 통해 신청해야해서 바로 지급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늦어질 경우 10월 이후에 지급받을 가능성도 있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틱 방식으로 되어있어 카드를 긁어서 결제하는 단말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단말기에 꽂아서 결제하는 IC칩 방식의 단말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해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지류형) 장단점

장점 - 지역사랑상품권은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며 1만 원 상품권의 경우 80% 이상 사용 시 현금으로 거슬러 받을 수 있고 3만 원 이상 상품권은 60% 이상 사용해야 현금으로 거슬러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액 사용 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점 - 지역사랑 상품권 역시 선불카드와 마찬가지로 지자체에서 지급받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지급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랑 상품권은 5천 원, 1만 원, 3만 원, 5만 원, 10만 원짜리가 있는데 본인이 선택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현금으로 거슬러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분실 시 재발급이 불가능하여 분실한 금액권은 사용이 불가능하며 사용범위가 좁아 이용범위에 한계가 있는 것도 단점으로 꼽힙니다.

각 유형별 지급방식을 미리 파악하시고 자신에게 맞는것을 선택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