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프

골프공의 종류

totoroay 2021. 1. 19. 23:04

골프공의 종류


골프공의 종류는 크게 피스로 구분된다. 2피스, 3피스, 4피스, 5피스 이렇게 나뉘는데 여기서 피스는 공 내부의 겹 수를 의미한다. 골프공은 기본적으로 커버, 핵(코어) 이 2가지로 구성되어있으며, 핵에 커버가 1겹 추가될 때마다 피스도 추가된다.

골프공피스
골프공 피스

핵에 커버 1겹 추가시추가 시 2피스, 2겹 추가 시 3피스, 3겹 추가될 땐 4피스인 것이다. 피스가 높아질수록 고난이도의 컨트롤 샷이 가능하나 비거리가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피스가 높을수록 볼의 가격도 높아진다. 주로 3~5피스의 볼은 80대, 혹은 싱글골퍼들이 많이 사용한다.

 

 

입문자나 초보 때에는 볼을 많이 분실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적으로 부담이 덜한 2피스의 공이나 로스트볼을 많이 사용한다. 3피스짜리 로스트볼은 가성비도 좋고 잃어버려도 정상 제품보다 비용면에서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 로스트볼= 골프장마다 잃어버린볼들을 업체에서 수거하여 사용 가능하게 닦아서 판매하는 볼. 단, 물에서 건져 약품처리하거나 다시 브랜드명을 찍어낸 저급 로스트볼을 주의해야 한다. 수분이 코어 내부에 스며들면 거리와 속도에 문제가 생긴다고 한다. 


물에 빠진 시간이 오래 경과될수록 볼의 상태가 급격하게 나빠지므로, 물에서 건진 볼이 아닌 정상 상태의 로스트볼인지 잘 확인하고 구매할 필요가 있다.
A+급, A급, B급 등 볼 상태에 따라 등급을 나누어 판매된다.

골프공 브랜드


골프공 브랜드는 무수히 많으나 대표적인 업체 10곳정도를 꼽는다면 아래와 같다.

 

 

 

타이틀리스트
볼 한개에 짜장면 1그릇 가격과 맞먹는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로 골프 공계의 명품에 해당하는 타이틀리스트. 가격이 다소 비싼편이나 골프공 전체 선호 도중 1위를 차지한다. 2피스부터 4피스까지 있다. 


캘러웨이
크롬소프트로 유명한 캘러웨이. 최근 볼에 3선 라인이 그려진 크롬 소프트 20 트리플 트랙으로 각광받고 있다. 골퍼라면 당연히 느꼈을 볼 라인을 그리는 번거로움을 줄여준 획기적인 아이템이다. 캘러웨이 골프공 역시 2피스부터 4피스까지 있다.

볼빅
버바 왓슨이 모델로 활동 중인 볼빅. 최초의 무광 골프공으로 유명해진 국내 회사다. (주)볼빅은 버바 왓슨과 후원 계약 이후 공장을 증설해야 할 정도로 주문량이 폭등하였다. 마블이나 디즈니 달마시안 등 각종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볼 에디션들이 많아서 선물용으로 좋다. 시작은 골프공이었으나 각종 용품과 어패럴 쪽으로도 점차 판매 반경을 넓히고 있다. 2피스부터 4피스까지 있다.

 

스릭슨
박인비 볼로 유명하다. 박인비가 선택한 스릭슨 제트스타는 3피스짜리이며 2피스부터 4피스까지 있다.

테일러메이드
리키 파울러 PGA 투어 볼로 유명한 볼. 유일하게 2피스부터 5피스까지 있다.

브리지스톤

"브리지스톤! 좋아요!" 이 광고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타이거 우즈가 모델인 TOUR B X5 시리즈가 유명하다. 2피스부터 4피스까지 있다.

마루망

고급 골프클럽 마제스티로 유명한 회사. 2피스부터 4피스까지 있다. 4피스짜리 골프공은 가격대가 타이틀리스트 못지않다.

세인트나인

커버 텍스쳐가 부드러워 터치감이 좋다. 고급스러운 컬러와 텍스쳐로 많은 골퍼에게 사랑받는 공이다. 2피스부터 4피스까지 있다.

고커

여성들이 좋아할 만한 디자인의 볼로 유명하다. 파스텔톤의 마카롱 볼 시리즈는 너무 예뻐서 치기 아까울 정도다. 달마시안, 데이지 등 여성 골퍼를 타깃으로 한 골프공 브랜드. 2피스부터 3피스까지 있다.

혼마

가격대가 부담 없어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볼. 2피스부터 3피스까지 있다.

 


그 외 독특한 볼

 


발연 골프공
시구 공으로 많이 사용하며, 시구 시 붉은색이나 푸른색 연기가 난다. 일반 볼보다 거리가 많이 나지 않는다. 남자골퍼의 경우 티샷이 평균 130~150m 거리가 난다고 함. (유튜브 뻐꾸기 골프 Ep15-1편 김광현 선수 티샷 참고)

 

비거리 볼


비거리 볼
대표적인 비거리 골프공으로는 다이나 윙스가 있다. 고반발 골프공으로 평균 비거리에서 최대 20m까지 늘려주는 효과가 있어 스크린골프에서 많은 골퍼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비거리는 개인차 있을 수 있음)

스펀지 볼


스펀지 볼
실내나 집에서 층간소음 없이 연습하기 좋으며 색깔과 디자인이 다양하다.

 

※ 필드에서 사용 시 피해야 할 볼

빨간색의 공은 잘 보일 것 같지만 의외로 찾기가 힘들다. 붉은색 계열의 볼은 피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관련글]

[골프] - 골프채 종류 및 명칭

 

골프채 종류 및 명칭

골프채의 종류 골프채의 종류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뉜다. 티샷을 할 때 사용하는 드라이버, 세컨드샷이나 써드샷에서 쓰이는 우드, 유틸리티, 아이언(3번~9번,피칭아이언과 그린 주변에서 사용

totorogolf.com

[골프] - 골프의류 브랜드 소개

 

골프의류 브랜드 소개

오늘은 다양한 골프웨어 브랜드에 대해 소개해보려 한다. 시대가 흐르고 골프웨어 브랜드도 다양해지면서 젊은 층의 골퍼들을 타깃으로 하는 골프웨어 브랜드들이 많이 생겨났다. 타이틀리스

totorogolf.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