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1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에 부쩍 관심이 많아지는 요즘,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볼까 한다. 국가 건강 검진이란 국가, 지방자치단체의 종합적인 계획에 의해 실행되는 건강검진으로 현재는 일정 나이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국가에서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며 2년에 한 번 무료로 제공받는다. 홀수 해에는 홀수년 생, 짝수 해에는 짝수년 생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통상적으로 본인이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되는 경우 국민 건강 공단에서 건강 검진표를 받을 수 있는데

이때 검진표를 지참하여 해당 병원에 방문하면 된다. 건강 검진표가 없을 시에는 신분증을 들고 병원에 방문하면 된다.

 

직장인의 경우 직장생활을 시작한 지 1년 뒤부터 건강검진 대상자에 포함되며 재직 기간이 1년 미만인 자는 사업체를 통해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한다. 직장인 건강 검진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병원, 검진기관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변의 검진 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 병원에 따라 검진 내역이 다소 상이할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검진 대상

무료대상자 - 의료수급권자, 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대장암, 자궁경부암 대상자 보험료 상관없음)

본인부담 10%

건강보험가입자 상위 50%

 

검진 절차

검진 절차 대상자 확인 → 검진기관 예약 → 검진기관 방문(검진표와 신분증 지참)

※ 암 검진기관 찾기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 → 건강정보 →병원 및 검진기관 찾기

 

암 검진을 통한 조기발견, 치료하면 완치 또는 완화가 가능하며 하반기에는 수검자가 집중되므로 빠른 시일 내 검진받는 것이 좋다. 국가 암 무료검진 대상자가 암 진단을 받았을 때 최대 200만 원(또는 220만 원)까지 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색창에 국민 건강보험을 입력하여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을 시도한다. 개인의 경우 별도의 회원가입 필요 업이 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다.

 

 

공인 인증서 등록은 최초 1번만 해두면 된다. 인증서가 없는 경우 거래은행 어플의 공동 인증서에 들어가서 휴대폰→PC 복사하기 후 뜨는 숫자를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인증센터→인증서 가져오기에서 누르면 인증서가 복사된다. 

 

 

건강검진 대상 조회를 들어가면 조회 결과 및 검진 기관 찾기가 나온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대상자라면 검진을 원할 시 반드시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암 검진 별 해당 연령 및 대상자

※ 간암 발생 고위험군 - 간경변증, B형 간염 항원 양성, C형 간염 항체 양성, B형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 질환자

※ 폐암 발생 고위험군 - 30 갑년(담뱃갑수 × 흡연기간) 장기 흡연자

 

건강검진을 받기 전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

1. 3일 전부터 금주한다.

2. 식사는 12시간 전부터 금식한다.

3. 검사 당일 껌, 담배, 물 금지한다.

4. 혈액 검사 시 첨단 공포증이 있을 시 의사에게 먼저 알린다.

5. 여성은 생리 후 5일 뒤에 검진받는다.

6. 대장내시경 검사 시 3일 전부터 씨 있는 과일은 피한다.

7. 오전에 검사받는 것이 좋으며 오후 검진 시 최소 8시간 이상 공복 상태를 유지한다.

문의

국민건강보험 ☎ 1577-100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