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

신용등급 무료조회 등급 정리

totoroay 2021. 6. 7. 17:26

신용등급 무료조회

신용등급 무료조회는 카드나 전세자금을 마련 등을 할 때에 중요한 평가자료로 사용되는데 신용등급제는 2021년 1월부로 폐지되었고 신용 점수제가 새롭게 도입되었다. 그동안에는 신용 평가를 신용 등급으로 진행 해왔는데 1등급에서부터 10등급까지 분류를 하였다. 

 

같은 등급이라 할 지라도 점수가 몇십 점씩 차이가 나거나 1점 차이로 등급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여 이언 오류를 막고자 도입된 것이 신용 점수제라고 할 수 있다.

신용등급표(개편 전)

 

카드,연체내역 등 확인하기 - 출처 카카오뱅크

 

 

신용점수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

신용점수란, 신용조회 회사가 여러 가지 신용정보를 수집하여 1~1,000점으로 분류하는 것으로, 비금융기관에서도 활용하는 개인 경제활동의 지표라고 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서는 신용점수에 따라 믿고 돈을 빌려줘도 되는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므로 신용점수를 관리하지 않을 경우 추후 금융 기관 이용 시 이자면에서 거래에서 불이익을 얻을 수 있고 원하는 금액만큼 빌리지 못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신용점수가 높을 경우 금리를 낮게 해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신용점수가 카드 발급기준에 미달하면 발급이 되지 않는 일이 발생하므로 신용점수를 잘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신용 점수제의 장점

등급제보다 더 세밀해진 신용 점수로 인해 대출 시 등급제보다 낮은 금리의 이득이 있다. 1점 차이 때문에 등급이 낮아져서 더 높은 금리로 이용해야 했던 과거와 달리 신용 점수제는 개별 신용 점수만 보기 때문에 불가피한 피해가 줄어든다.

 

납부내역 제출

 

금융상품 이용 시 개인 신용평점 기준

금융 상품 이용 시 개인 신용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다. 신용점수는 매년 4월 1일 기준으로 전년도 전 국민 신용점수 분포를 통해 산정되므로 매년 동일하지 않게 변경이 된다.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소득증명, 통신요금, 관리비 납부 등의 비용을 성실하게 납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과, 신용, 체크카드 꾸준히 활용하고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것, 금융상품 이용 시 소액이라도 절대 연체하지 않는 것, 주거래 은행을 정해 꾸준히 이용하는 것 등이 있다.

출처 - 금융 위원회

 

신용등급 무료 조회 방법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1. NICE 신용평가정보 나이스 지킴이

2. 올 크레디트

3. 토스, 뱅크 샐러드, 카카오페이, 카카오 뱅크 등에서 간단히 신용도 체크가 가능

 

이중에서도 일상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카카오 뱅크에서는 안전하게 무료로 확인하는 카카오 뱅크'내 신용정보'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카카오 뱅크'내 신용정보'서비스는 신용점수 확인 및 카드, 연체, 보증내역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고 알림 서비스로 변동 내역 또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으로 신용 관리를 할 수 있다.

 

카카오 뱅크에서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1. 메뉴에서 '내 신용정보'선택 → 2. KCB약관과 신용정보 서비스 동의서에 필수 동의 체크 → 3. 내 신용정보 조회하기

 

※ 신용점수를 조회하기만 해도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라는 말이 많아서 신용점수를 꺼려하는 분들이 많았다면, 이제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2011년 10월 이후부터는 신용조회기록 정보가 개인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걱정 없이 신용 정보를 조회해서 본인의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신용점수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인 금융 생활과 꾸준한 납입 관리, 적절한 카드 활용 3가지를 꼭 지켜야 한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