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당뇨에좋은음식

totoroay 2021. 6. 21. 19:08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당뇨병의 초기 증상으로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당뇨병 증상

당뇨병의 증상으로는 혈당이 많이 올라갈 때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
체중이 줄어들고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될 시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망막병증(실명 위험 있음), 신기능장애(심할 경우 투석), 신경병증(저림, 통증)등이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제2형 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 이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자가 증상만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은 위험하며, 반드시 자가 혈당 측정기를 통해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철저한 식단관리와,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당뇨병의 진단과 기준


당뇨병은 혈액검사로 진단하며 증상이 없는 경우 8시간 이상 금식 후에 측정한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를 당뇨병이라 진단한다. 물을 많이 마시거나 소변이 많아지고 체중이 감소하는 동시에 식사와 무관하게 측정한 혈당이 200mg/dL이상일 때도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젊은 당뇨란 '공복혈당 장애'를 뜻하며 당뇨병 진단 기준은 넘지 않으면서 정상보다는 '공복혈당'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젊은 당뇨라 칭하는 이유는 주로 30대 이전 젊은 사람에게서 유독 도드라지게 나타나서 지칭하나 30대 이상에서도 나타날 수 있고 5~60대에 뒤늦게 발현되는 경우도 많다. 젊은 당뇨의 주원인은 비만으로 당근, 오이, 비트, 파프리카를 식사 때나, 야식 군것질 생각날 때 대용으로 스틱을 만들어두었다가 섭취하면 좋다.

노인성 당뇨란 - 주로 60세 이상에게 발생하는 당뇨로, 식후 혈당 장애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당뇨병에 내성이 생겼다고 하여 '내당증 장애'라고도 한다. 내당증 장애는 인슐린의 도움을 통해 포도당을 여러 세포로 전달하는 것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하며 이로 인해 식사 후 혈당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게 된다. 췌장이 노화되면 인슐린 분비 기능 저하, 혈액 내 포도당 흡수할 인슐린 부족 식후 혈당 장애로 이어진다. 공복에는 '간'이 혈당을 조절하고 식후에는 '근육'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근육이 부족하면 식후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긴다.

 

마른 당뇨란 - 한국형 당뇨라 불리며 우리나라에서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는 당뇨 유형이다. 내장지방이 과도하면 우리의 몸은 에너지를 사용할 때 효율이 좋은 지방산을 먼저 이용하여 남은 포도당들이 쌓여 혈당이 높아지게 된다. 이렇게 포도당 사용률이 떨어지고 결국 인슐린 기능 저하를 불러오게 되고 혈당 조절 능력이 줄어 당뇨병이 유발된다.

 

 

당뇨병에 안 좋은 음식

과자, 사탕 - 과자와 사탕에는 염분과 당분이 많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일으키고 당뇨병이 더욱 악화되는 원인이 된다. 적은 양으로도 혈당이 많이 상승한다. 

빵, 흰쌀밥 - 정제된 탄수화물(빵, 흰쌀밥) 역시 혈당지수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으므로 쌀밥 대신 잡곡밥, 식빵 대신 통곡물빵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는 지방과 몸에 좋지 않은 기름이 많아 당뇨병에 좋지 않은 식품이다. 몸에 좋지 않은 기름이 림프 순환과 콩팥 기능을 저해시키고 지방은 혈관에 쌓여 혈관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단백 음식 - 추어탕, 소고기, 돼지고기, 장어구이 등 고단백 식품의 경우 당뇨병 환자가 고단백의 동물성 단백질 식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암모니아의 생성을 활발하게 하여 간과 신장에 부담을 주므로 고단백의 동물성 단백질 식품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마늘 - 마늘은 알리신 성분이 몸속 비타민B 6과 결합하여 췌장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며 인슐린 분비가 원활해진다. 또한 혈액순환 개선과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주어 꾸준한 섭취 시 당뇨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돼지감자 - 돼지감자 역시 이눌린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여 당뇨에 도움되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밥을 지을 때 넣기도 하고, 장아찌 깍두기 등을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해바라기씨 - 해바라기씨는 건강에 좋은 지방산으로 당뇨병 및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해바라기씨 역시 인슐린 저항을 줄여주고 혈당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양파 - 양파의 알리신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중 당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주며 고혈압에도 좋다. 특히 고기를 먹을 때 함께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예방 및 증상 완화에도 좋다.


우엉 - 우엉은 당과 지질 성분을 체내로 흡수되지 않게 막아주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준다. 차로 마셔도
당뇨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미역 & 다시마 - 미역과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는 끈적한 '알긴산'이라는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이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주어 당뇨 관리에 도움을 준다.

-콩에 함유된 레시틴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액 속의 과도한 지방을 유화 작용에 의해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오미자 - 오미자는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특히 한국형 당뇨에 좋다고 한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