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차 재난지원금 

전 국민 5차 재난지원금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정확한 신청 기간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이르면 이번 여름휴가철, 늦어도 추석 전에 재난지원금 지급을 완료한다는 정부의 계획 아래 곧 날짜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소득기준 상위 12% 정도가 받지 못하고, 나머지 88%가 받게 되는데요, 소득 하위 80%를 기준으로 고소득층은 제외하되,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에 대한 기준을 완화해 지원 대상을 늘려서 소득 하위 88%가 받게 되었습니다.

 

재난지원금 홈페이지

 

5차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

 

재난지원금은 건보료 기준으로 지급이 되는데요, 직장인 기준으로 1인은 113,600원, 2인은 191,100원, 3인은 247,000원 
4인은 308,330원입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지난달 낸 건강보험료를 확인하면 된다고 합니다. 다만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특례가 적용되어 조금 더 완화된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기준 가구 인원수보다 +1명을 해주는데, 즉 2인 가구인데 맞벌이라고 한다면 3인 기준의 건보료 기준을 적용받게 됩니다. 원래 기준에 의한다면 2인은 191,100원 이하인데 특례가 적용되면서 기존의 3인에 해당하는 247,700원 이하 기준에 적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금액

5차 재난지원금 금액은 1인당 25만 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4인 가구는 1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자영업자, 은퇴자 등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와는 달리 부동산과 차량 등 재산도 소득에 반영되므로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이 줄어들었더라도 비싼 집을 가지고 있다면 지원 대상에서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반대로 저소득 직장보험가입자는 고가의 부동산을 보유해도 재난지원금을 수령 가능합니다. 지역 의료보험 가입자의 경우 5차 재난지원금은 6월 건보료가 기준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소득이 줄어든 경우엔 건보료 조정신청을 더 적극적으로 챙기시기 바랍니다.


5차 재난지원금의 자세한 신청방법 및 관련 소식은 아래의 채널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 바로가기 http://pf.kakao.com/_WxhxeFs

[생활정보] - 잔여백신예약 팁 신청 바로가기

 

잔여백신예약 팁 신청 바로가기

 잔여백신 예약 잔여백신 예약이 치열한 요즘, 예약에 성공하는 팁들이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 공유되고 있습니다. 현재 카카오와 네이버를 통해 잔여백신 예약을 할 수 있으나 막상 클릭해서

totorogolf.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