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크린골프의 역사

 

내가 스크린골프를 처음 시작한 시기는 약 4년 전이다. 4년간 약 418게임을 치면서 분석하고 이용해본 결과를 공유하려고 한다.스크린 골프가 최초로 시작된 시기는 1980년에도 스크린 골프장이 존재했다고 하나, 대중에게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2010년 이후부터이다.


이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지고 많이 이용하는 곳은 단연 골프존이다. 골프존은 2015년에 설립되어 네트워크 플레이, 대회 모드 플레이, 전국 골프장을 세밀하게 시뮬레이션하여 전국의 골퍼들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2019년 기준(2,39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현재 국내 스크린골프 시장점유율 1위이며 GDR기계 출시, 시스템 업데이트 등 끊임없는 기술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기업이다.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는 티업 비전의 카카오 스크린골프도 최근 각종 매체에서 홍보하며 주목받고 있다. 요즘 들어 젊은 층의 골퍼가 급증 한 만큼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카카오 캐릭터로 젊은 층에게 어필되고 있다.

 

많은 스크린 업체 중 내가 골프존을 택한 이유는 3가지 정도가 있다.

1. 같이 플레이하는 지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이 골프존이다.

2. 스윙 영상 자료가 모두 남아있으며 홀인원, 이글, 버디, 파, 보기 등등의 기록 또한 면밀히 남아있다.

3.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골프존 파크 GDR기계는 샷을 했을 때 공이 클럽의 어느 위치에 맞았는지까지

나와서 스윙을 교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스크린골프 업체의 종류

골프존

골프존 

스크린골프 하면 떠오르는 굴지의 1위 업체이다. 루키, 아마추어, 프로, 지투어 4가지 모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
여기서 일반 모드 투어 모드 세미 투어 모드로 난이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샷을 할 때마다 나스모 동영상, 비거리 등 샷 정보를 제공하여 샷 교정에 도움을 준다. 그밖에 골프존 친구로 등록된 사람들과 실력 비교 분석이 되며 나와 상대의 전적이 나온다. 어플 활용도가 높다.

 

카카오골프

카카오 골프 

T-Up비전에서 나온 스크린골프. 귀여운 카카오 캐릭터를 심벌로 하여 젊은 층에게 인기가 좋다. 골프존의 경우 센서가 공이 맞는 바닥 부분을 인식한다면 카카오 골프는 공을 인식하여 공이 나가는 방향, 거리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화면 송출이 매우 선명하며 필드에 있는 것과 유사한 느낌을 준다 가장 늦게 스크린골프 업계에 뛰어들었으나, 기존의 유명한 카카오 캐릭터와 유튜브 및 각종 매체에 활발한 홍보활동으로 업계 2위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지스윙

G스윙

필드와 가장 유사한 환경인 스크린골프로 홍보하여 화제가 된 업체 전국 곳곳에 매장이 있으나 골프존만큼 많은 매장이 있지는 않다. 가격이 골프존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매장 위치나 지역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실력에 따라 [비기너, 아마추어, 세미프로, 프로, 투어프로] 5가지 모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

 

 

 

SG골프


SG골프

설립은 1999년 9월 28일로, 업계에서는 가장 빠르게 설립되었다. 화면이 보통 평면인 곳에 비해 커브로 된 화면을 적용하여 생생한 느낌을 제공한다. 골프존처럼 앱을 활용해 다양한 이벤트라던지 골퍼들의 네트워크를 잘 활용하지 못한 것이 아쉬운 점으로 꼽을 수 있다. 매장이 골프존에 비해서 적은 편이다. 현실감이 매우 뛰어난 것이 장점

 

 

스크린골프의 대중화 및 활성화로 인해 귀족 스포츠로만 여겨지던 한국 골프에도 대중화 바람이 불었다. 스크린골프로 시작하여 재미를 붙인 골퍼들도 자연스럽게 필드에 나가며 색다른 재미를 즐겼다. 이로 인해 전국의 골프장은 문정성시를 이루었으며, 조인 어플을 통한 조인 라운딩, 야간 라운딩 등, 다양한 형태의 라운딩도 생겨났다.


그러나 이로 인해 생긴 문제점은 스크린골프로만 골프를 접했던 일부 골퍼들의 진행 상관없는 멀리건 요구 및 비매너 행동들 때문에 피해를 입는 캐디들이 많아졌다. 뿐만 아니라 필드에서의 룰을 정확히 알지 못해 동반자들을 당혹스럽게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물론 매너 좋은 골퍼들도 많으나, 라운딩을 나가기 전 골프 매너에 대해 숙지하고 골프를 시작하면 더욱 쾌적하고 즐거운 골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글]

 

스크린골프와 필드에서의 타수 차이와 원인

오늘은 스크린골프와 필드에서의 타수 차이의 원인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간혹 스크린골프 타수와 필드에서의 타수가 비슷한 골퍼들도 있을 것이나,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은 스크린골프

totorogolf.com

 

스크린골프의 장점과 단점

오늘은 스크린골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국내 골프 인구는 2019년 기준 700만 명 가까이 돌파했다. 몇 년 뒤면 천만 스포츠가 되는 것이다.이렇게 골프 인구가 늘어나게

totorogolf.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