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19 백신 접종 우선순위

예방접종 순서 1순위 - 병원 등의 현장에서 코로나 환자를 직접 치료하고 돌보는 의료진 

예방접종 순서 2순위 - 60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 노숙인, 각종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보건 의료인)

예방접종 순서 3순위 - 50~60세, 성인 만성질환자, 경찰, 소방 및 사회기반 시설 종사자, 일반 성인 (만 18세~49세)

※ 백신 접종 대상에서 현재 제외되는 사람은 18세 미만의 청소년 및 임산부이다.

 

 

코로나 19 백신의 선택이 불가한 것에 대해 논란이 많으나 각각 백신이 확보되는 시기와 물량, 종류별 보관법이나 운송법이 다르므로 선택할 수 없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코로나19 백신 종류

 

아스트라제네카

아스트라제네카 코비스(수입)와 한국 아스트라제네카 코비스(제조) 두 가지로 나뉜다.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접종하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이며 아스트레제네카는 부작용 중 하나로 희귀 혈전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었으나 연령별로 접종했을 때 연령이 올라갈수록 위험보다는 이득이 더 많아짐을 확인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에서는 만 30세 미만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을 보류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2~8도 상온 보관으로 보관이 용이한 것이 장점이며 단점은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30세 미만 층은 접종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모더나

모더나 백신은 mRNA계열 백신으로,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mRNA 형태로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생성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예방 효과가 90% 이상일 뿐만 아니라 신속한 개발이 가능하다. 화이자 백신도 같은 계열이다. 모더나백신은 높은 예방효과가 장점이며 단점은 초저온 보관을 해야 하므로 보관이 다소 불편하다는 점이다.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등 다른 백신과는 다르게 2차 접종 필요 없이 1회만으로 접종이 완료되어 번거롭게 두 번 맞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 장점인 얀센 백신은 지난 1일부터 접종 사전예약을 실시하여 18시간 만에 90만 명분 예약이 모두 마감되었다. 사전예약 대상은 30세 이상 예비군, 민방위 대원과 군 관련 종사자들로 이루어졌으며 각종 커뮤니티에 "군대 간 것을 조금이라도 보상받는 기분"이라며 얀신 예약에 성공했다는 글들이 종종 보였다. 얀센 잔여 백신이 나오면 1순위는 60세 이상의 고령층에게 우선적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얀센은 2~8도 상온 보관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며 단점은 아스트라제네카와 마찬가지로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만 30세 이상에게만 투여하는 것이다.

화이자

화이자 백신은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75세 이상과 노인시설 입소·종사자 등의 접종에 쓰이고 있으며 65만 회(32만 5천 명)분이 6월 2일 새벽 국내로 들어왔다. 직계약 화이자 백신은 총 6천600만 회(3천300만 명)분으로, 이 중 상반기 배정 물량은 700만 회(350만 명)분이다. 이날 도착분을 합쳐 현재까지 440 만회분이 들어왔으며, 나머지 260 만회분은 이달 안에 순차적으로 반입될 예정이다.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투여하는 RNA 백신으로 화이자 백신은 2~8도 예방 효과가 매우 높은 것이 장점이며 단점은 초저온 보관을 해야 하므로 보관이 다소 불편하다는 점이다.

 

노바백스 

SK바이오사이언스와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위탁생산이 결정된 백신으로 예방율이 화이자나 모더나에 준한다. 7월부터는 국내에서 위탁생산하는 노바백스 백신 2천만명분도 본격 도입될 예정이다.

 

6월 2일 기준 전국 1차, 2차 접종자 현황

 

코로나 19 백신 사전예약 

백신 접종 초반 접종과 관련하여 우려와 부정적인 목소리가 많았으나, 실제로 주변에 백신 접종을 한 지인들이 경미한 근육통을 제외하고 괜찮았다는 반응이 늘어나면서 백신 접종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도 늘어나고 있다. 백신 접종 완료 후 접종자에 대한 단계적 인센티브 등의 요인도 어느 정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예약할 수 있으며 예약 완료가 되면 카카오톡으로 예약 확인 안내 알림이 온다.

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백신 접종 장소에 도착하면 예진표 작성을 하는데 이때 임신 중인지,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코로나에 감염된 적이 있는지, 백신을 맞은 적이 있는지 등을 확인한다. 

백신 접종 시 주의사항 (공통)

1. 백신 접종 후에는 15~30분 이상 반응이 있는지 꼭 주사 맞은 다음 관찰을 해야 한다.
2. 주사를 맞은 뒤에는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
3. 집에 돌아간 뒤에도 3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며 이상증세가 있는지 체크한다.(최대 3일까지 이상 체크)
4. 약간의 두통이나 발열, 근육통이 있을 수 있으므로 두통약을 구비해둔다.

 

[관련글]

 

[생활정보] -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정리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정리

코로나 백신 1차 접종 인센티브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접종 완료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발표하였다. 다가오는 7월부터 1차 접종

totorogolf.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