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선주 뜻

주식은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눌 수 있는데 보통주의 경우 주식 보유자가 주주총회에 참가해서 기업의 주요 경영사항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그뿐 아니라 배당을 받을 수 있고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주주의 권리도 가지고 있다.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이익이나 이자 배당, 잔여재산 분배에 있어 우선적 지위를 갖는 주식으로 보통주보다 배당을 더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우선주는 보통주와 다르게 주주로서의 의결권을 포기해야 한다. 경영권과 관련된 모든 권리가 없다고 보면 된다. 그렇지만 우선주에게 없는 의결권이 보통주에 있다 해도 삼성전자의 경우 그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에 삼성전자 우선주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2021.05.13 기준 삼성전자우

 

2021.05.13 기준 삼성전자

배당금 차이

삼성전자 1분기 배당금은 3/31일 보유 주식 기준 1주당 361원이고 세금은 16.4%를 제외하면 된다. 삼성전자 우선주의 배당률은 연간 약 2%~4.5% 정도로 삼성전자 보통주보다 아주 약간 높은 편이다. 주식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장기 투자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우선주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삼성전자는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비중을 가지고 있는 종목으로 분기마다 배당금을 주는 효자종목이라 요즘처럼 저금리 시대에 예적금보다 훨씬 높은 금리 이득을 챙길 수 있기 때문. 그러나 우선주라 해도 위험요소가 없는 것은 아니니 그 부분만 잘 인지하고 투자하면 된다.

 

삼성전자 우선주 배당기준일

삼성전자 우선주의 배당기준일은 12월 30일, 3월 30일, 6월 30일, 9월 30일이다. 다가오는 배당기준일은 6월 30일로 매수는 6월 28일까지 하면 된다.

 

삼성전자 배당 조회 사이트 https://dividend.samsung.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