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쌍떡잎식물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들판이나 야생에 자생한다. 전국에 자생하며 아무 곳에서나 잘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돼지감자 재배 시 장점은 거름을 주면 엄청나게 성장하는 것과 주변에 자라는 잡초 걱정이 없어 관리가 용이하다는 점이다. 병충해도 없고 들판의 풀처럼 자라므로 관리가 매우 수월하다. 모양이 다소 독특해서인지 '뚱딴지'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수확 시 큰 덩이줄기만 수확하고 작은것은 그대로 두면 봄에 싹이 돋으면서 같은자리에서 해마다 계속 자라난다. 수확 시기는 서리가 내리고 잎이 마르며 줄기가 앙상해질 때가 수확시기이므로 이듬해 봄, 새로 싹이 나기 전까지 수확할 수 있다.

 

 

 

돼지감자 꽃

 

 

돼지감자 효능

돼지감자의 효능은 여러가지가 있다. 돼지감자는 저칼로리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이눌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분비를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여 당뇨에 좋다고 한다. 그러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나 장누수 증후군 등 장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 하루 권장량(5~10g 용량) 내에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눌린은 유익균의 먹이가 되지만 장내 유익균의 수가 적을 경우 오히려 이눌린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고 부패하여 다량의 가스를 만들어서 복부 팽만감이나 더부룩함과 같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그러므로 몸 상태를 확인하며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이눌린 - 식물에 의해 만들어지는 천연 다당류의 일종으로 인슐린 분비 저하 뿐만아니라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이눌린 성분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대변이나 노폐물이 장내에 머무는 시간을 단축하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설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돼지감자 활용법

돼지감자는 다양한 활용법이 있는데 장아찌나 깍두기를 만들어 반찬으로도 먹을 수 있고, 돼지감자와 사과를 넣어 식초를 만들수도 있다. 보다 간편하게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돼지감자 밥과 돼지감자차를 먹는 방법이 있다. 돼지감자는 시장에서도 흔히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다.

 

돼지감자 장아찌 레시피 - 재료 : 돼지감자 1kg, 간장, 설탕, 식초 물

1. 돼지감자는 껍질을 벗길필요없이 씻은 후 울퉁불퉁한 끄트머리 부분만 먹기 좋게 잘라 손질한다.

2. 간장+설탕+식초를 1:1:1비율로 동일하게 종이컵으로 한 컵씩 넣어주고 물은 2컵을 넣은 후 팔팔 끓여준다.

3. 유리용기에 돼지감자를 넣고 끓인 간장물을 바로 부어준다.(바로 부어야 아삭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음)

보관법 -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먹고 싶을 때 꺼내먹으면 된다.

 

 

돼지감자 깍두기 레시피 - 재료 : 돼지감자 1.5kg , 소금 한 움큼, 매실액 1큰술, 다진 생강 3/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새우젓 2큰술, 고춧가루 7.5작은술, 쪽파 5 뿌리

1. 쪽파 5 뿌리를 1.5cm 길이로 썰어준다.

2. 돼지감자의 껍질을 수저로 벗겨주고 바로 찬물에 담가준다.(갈변 방지)

3. 돼지감자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 다음 넓은 볼에 담고 소금 한 움큼을 잘 섞어 넣어 잠시 절여준다.

4. 절인 돼지감자에 매실액 1 수저, 다진생강 반수저, 다진마늘 반수저, 새우젓 1수저, 고춧가루 3 수저를 넣어준다.

5. 돼지감자에 양념이 골고루 묻도록 잘 버 무려 준 뒤 자른 쪽파를 넣어 뒤적여주고 마무리한다.

 

돼지감자 깍두기 볶음밥 레시피 - 잘게 다진 돼지감자 깍두기와 김칫국물, 밥을 넣고 볶다가 참기름 1큰술, 김가루 한주먹, 통깨 한 꼬집을 넣어 마무리한다.

 

 

 

돼지감자차 마시는 법

위의 돼지감자 활용 레시피로 먹을 시간이 없거나 번거롭다고 느끼는 분들은 보다 쉽게 차로 돼지감자를 섭취할 수 있다. 보통은 말려서 나오는 차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며 말린 돼지감자를 차로 끓이는 것조차 번거롭다 느낀 하면 시중에 파는 돼지감자차 음료를 구매하면 된다. 최근에는 건강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음료도 작두콩차, 돼지감자차 등과 같은 건강음료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말린 돼지감자 차
광동돼지감자차

 

돼지감자차 가격

 

용량에 따라 말린 돼지감자차 6,000원(300g)부터 17,400원(1kg)까지 가격대가 다양하여 선택지가 많다. 말린 돼지감자를 넣어 끓여마시는 형태가 있고, 간편하게 티백 방식으로 나온 것도 있다. 광동 돼지감자차 음료의 경우 500ml, 1.5L 2가지 크기로 나온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