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프

골프채의 구조 및 각도

totoroay 2021. 2. 3. 15:26


골프채의 구조


골프채는 기본적으로 헤드+샤프트+그립의 구조로 되어있다. 이 중에서 샤프트는 스틸 샤프트와 그라파이트 샤프트 2가지로 나뉘는데, 통상적으로 모든 드라이버 및 우드, 유틸리티에는 스틸 샤프트가 아닌 그라파이트 샤프트가 적용되어있고, 아이언의 경우 그라파이트샤프트와 스틸 샤프트 2가지로 나뉜다. 주로 여성아이언이 그라파이트 샤프트로 생산되며,
남성 아이언은 경량스틸 샤프트가 주를 이룬다.


시니어 아이언이나 고반발 아이언의 경우 샤프트가 그라파이트로 나오는 것이 많다. 퍼터 역시 마찬가지이나 퍼터의 경우 대다수의 제품이 스틸 샤프트로 양산된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그라파이트샤프트와 스틸 샤프트의 차이점이 대해 알아보자.

 

 



스틸 샤프트
비틀림이 적다. 이는 그라파이트 샤프트보다 임팩트 시 비틀림이 적어 방향성과 비거리가 일정함을 나타내는것이다. 프로들의 경우 이러한 이유때문에 스틸 샤프트를 선호한다. 가격이 그라파이트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그라파이트 샤프트에 비해 무겁고 거리가 덜 나간다.

그라파이트샤프트
비틀림이 다소 있다. 주로 여성용 아이언에 사용되며, 드라이버, 우드, 유틸리티에 장착되어 생산된다. 힘이 약한 골퍼의 경우 스틸 샤프트보다 그라파이트 샤프트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샤프트도 무겁고 비거리도 그라파이트보다 덜 나가기 때문이다.

 

로프트각
로프트각은 클럽과 공이 맞는 부분의 경사각을 말한다. 로프트각이 클수록 어드레스시 채가 많이 누워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3번아이언의 경우는 로프트각이 매우 낮다. 아이언 중 길이가 가장 짧은 어프로치는 로프트각이 매우 높다.


아이언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로프트각도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롱 아이언의 경우 로프트각이 높으면 공이 공중으로 높이 솟아 비거리가 손실되기 때문이다. 숏 아이언은 비거리보다는 정확도를 요구하기때문에 공을 원하는 위치에 잘 세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로프트의 각이 높다.

 

 


라이각
아이언의 페이스를 지면에 똑바로 정렬했을때, 지면과 샤프트 사이의 각도를 라이각이라 한다. 로프트각은 비거리와 관련되어있다면, 라이각은 볼의 정확성과 방향성에 영향을 준다. 라이각은 자신에게 맞는 라이각인 경우 볼이 가운데로 날아갈 확률이 높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라이각을 확인하고 싶을 때에는 피팅샵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키가 큰 사람일수록 라이각이 큰 클럽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관련글]

 

[골프] - 골프채 종류 및 명칭

 

골프채 종류 및 명칭

골프채의 종류 골프채의 종류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뉜다. 티샷을 할 때 사용하는 드라이버, 세컨드샷이나 써드샷에서 쓰이는 우드, 유틸리티, 아이언(3번~9번,피칭아이언과 그린 주변에서 사용

totorogolf.com

[골프] - 여성 골프채의 진화

 

여성 골프채의 진화

여성 골프채와 남성 골프채의 차이 보통의 여성 골프 클럽은 드라이버, 우드, 유틸리티, 아이언, 퍼터 이렇게 구성되어있다. 그러나 남성 골프 클럽과는그 개수에서 현저히 차이가 있는데 그 개

totorogolf.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