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골프채의 종류


골프채의 종류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뉜다. 티샷을 할 때 사용하는 드라이버, 세컨드샷이나 써드샷에서 쓰이는 우드, 유틸리티, 아이언(3번~9번,피칭아이언과 그린 주변에서 사용하는 어프로치 아이언), 퍼터.  


위 클럽이 모두 있어야 가능한 스포츠이다. 단, 남성골퍼의 경우 우드를 사용하지 않고 롱아이언을 선호하는 골퍼들도 많다. 그러나 여성골퍼의 경우 롱아이언이 최대 5번 아이언밖에 없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우드를 사용할 수 밖에 없다.


드라이버
티샷을 할때에만 사용한다. 18홀이면 18번, 27홀의 구장이면 27번의 샷을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남성 드라이버의 로프트각은 9도, 9.5도 10도의 로프트 각도를 주로 사용하고 여성 드라이버의 로프트각은 10.5~13.5도로 남성 로프트각보다 높다. 유일하게 롱 티 위에 놓고 치는 클럽이다.


요즘은 드라이버의 로프트 변경이 가능하게 제품 설계가 되어 나와서 렌치를 이용하여 드라이버 로프트 각도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우드
헤드면이 넓고 납작한 형태이다. 주로 페어웨이에서 사용하여 페어웨이 우드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초기에는 나무 재질로 만들어졌으나 지금은 카본이나 금속 재질로 만들어지고 있다.


거리가 드라이버 다음으로 많이 나가는채이나, 정교하게 치기에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여성 골퍼의 경우 롱 아이언은 최대 5번까지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4번 아이언을 판매하는 곳이 거의 없음) 우드의 사용은 필수 요소이다.

 


유틸리티
우드보다 헤드면의 면적이 적으며 헤드의 모양새가 고구마를 닮았다 하여 고구마라는 애칭도 있으며 레스큐 혹은 하이브리드라고 불리기도 한다. 우드보단 비거리가 적게 나가지만 롱아이언에 준하는 거리를 낼 수 있어 많은 골퍼들이 선호하는 클럽이다. 유틸리티는 우드와 아이언의 중간쯤이라고 보면 된다.


우드를 치기 힘들어하는 골퍼의 경우 좀 더 쉽고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는 클럽이다.


아이언
아이언에 적힌 숫자가 낮을수록 샤프트의 길이가 길다. 3번 아이언←4번 아이언←5번 아이언←6번 아이언←7번 아이언←8번 아이언←9번 아이언←피칭 아이언(P) ※3번 아이언의 샤프트 길이가 가장 길다

모든 클럽이 정교함을 요구하지만 아이언의 경우 특히 더욱 정교함을 필요로 하는 클럽이다. 세컨드샷, 써드샷을 얼마나 정확하게 원하는 지점에 떨구느냐에 따라 투온, 쓰리온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웨지 아이언
길이가 가장 짧은 아이언으로 기본적으로는 S,A가 있고 각도에 따라 56도 58도가 있다. 보통 아이언 풀셋의 경우 숏아이언이 S, A로 세팅되어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정교한 어프로치를 원할 때에는 46도~62도까지의 각도에서 본인이 원하는 각도의 웨지 아이언을 두 가지 정도 별도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퍼터
퍼터는 크게 블레이드형, 말렛형 두 가지 형태의 퍼터로 나뉜다. 퍼터는 타수를 줄이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신에게 잘 맞는 형태로 고르는것이 좋다.

 


블레이드형
일자형 퍼터로 스트로크 타입은 인투인 스크로크이다. 블레이드형 퍼터는 타구감이 좋고 어드레스를 했을 때 헤드 페이스의 면적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스팟 구간은 좁고 예민한 편이라 중, 상급자들이 많이 사용한다.


말렛형(헤드 뒷부분이 반달 모양처럼 생긴 구조)
반달형 모양의 퍼터로 스트로크타입은 스트레이트-백-스트레이트이다. 말렛형 퍼터는 어드레스 정렬이 쉽고 직진성이 좋아 숏퍼팅에 유리하다. 블레이드형 퍼터에 비해 예민하지 않아 초보 골퍼들이 사용하기에도 좋다. 일자형 퍼터보다 페이스의 면적은 좁지만 스팟 구간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투볼퍼터

헤드에 2개의 공을 그려넣은 특이한 구조로 블레이드와 말렛 형태의 장점이 고루 담겨있다. 골프볼과 비슷한 볼 그림을 적용한 얼라이먼트 기술이 적용되어 스트로크의 정교함을 살려준다. 편한 어드레스와 임팩트가 장점이다.

 

[관련글]

 

[골프] - 골프채의 구조 및 각도

 

골프채의 구조 및 각도

골프채의 구조 골프채는 기본적으로 헤드+샤프트+그립의 구조로 되어있다. 이 중에서 샤프트는 스틸 샤프트와 그라파이트 샤프트 2가지로 나뉘는데, 통상적으로 모든 드라이버 및 우드, 유

totorogolf.com

[골프] - 포지드(FORGED)아이언이란?

 

포지드(FORGED)아이언이란?

포지드(FORGED)의 뜻 시중에 나와있는 아이언들을 살펴보면 종종 아이언 클럽 헤드 부분에 FORGED라고 쓰여있는 것들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FORGED란 무엇을 뜻하는것일까? FORGED의 뜻은 쇠를(단조)

totorogolf.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홍영감
    2021.01.28 10:42

    골프채 종류를 알기쉽게 잘 설명해주셨네요~ 초보들에게는 생소하거나 한참을 고민하게 되는 클럽 구성까지 추천해주시니 큰 도움 되겠어요 ^^

    • thumbnail
      토토로골프
      2021.01.28 11:03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ㅎㅎ
      더 풍성하고 정확한 정보 올리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